Àκ»ÁÖÀÇ ½É¸®ÇÐ
¿ä¾à
Àΰ£ÀÇ ÀÚÀ¯ ÀÇÁö¿Í Àڱ⠽ÇÇö¿¡ ÃÊÁ¡À» µÎ°í, Àΰ£À» °¢ÀÚÀÇ ½ÇÁ¸ÀûÀÎ °æÇè°ú ÁÖ°üÀûÀÎ °¨Á¤À» ÅëÇØ ¼¼»óÀ» Áö°¢ÇÏ´Â ÀÚÀ¯·Ó°í ´Éµ¿ÀûÀÎ Á¸Àç·Î ±ÔÁ¤ÇÏ´Â ½É¸®ÇÐ
ÁÖ¿ä¿ë¾î Çö»óÀû Àå, ÀÚ¾Æ, ÀÚ¾Æ ½ÇÇö °æÇ⼺, ±àÁ¤Àû Á¸Áß, ¿å±¸ À§°è, ÀÚ¾Æ ½ÇÇö ¿å±¸
ºÐ·ù ¼º°Ý ½É¸®ÇÐ
¸ñÂ÷
1. °³¿ä
2. Àκ»ÁÖÀÇ ½É¸®ÇÐÀÇ ¿¬±¸ ¹è°æ
3. ·ÎÀú½ºÀÇ Àΰ£ Á᫐ Á¢±Ù
4. ¸Å½½·ÎÀÇ ÀÚ¾Æ ½ÇÇö Á¢±Ù
1. °³¿ä
Àκ»ÁÖÀÇ ½É¸®ÇÐÀº Àΰ£ÀÇ ÀÚÀ¯ ÀÇÁö¿Í Àڱ⠽ÇÇö¿¡ ÃÊÁ¡À» µÎ°í, Àΰ£À» °¢ÀÚÀÇ ½ÇÁ¸ÀûÀÎ °æÇè°ú ÁÖ°üÀûÀÎ °¨Á¤À» ÅëÇØ ¼¼»óÀ» Áö°¢ÇÏ´Â ÀÚÀ¯·Ó°í ´Éµ¿ÀûÀÎ Á¸Àç·Î ±ÔÁ¤ÇÑ´Ù. Àκ»ÁÖÀÇ °üÁ¡¿¡ ¼ÓÇÏ´Â ´ëÇ¥ÀûÀÎ ÇÐÀڷδ Àΰ£ Á᫐ Á¢±ÙÀ» Á¦½ÃÇÑ ·ÎÀú½º(Carl Rogers)¿Í ÀÚ¾Æ ½ÇÇö Á¢±ÙÀ» Á¦¾ÈÇÑ ¿¡À̺귯ÇÜ ¸Å½½·Î(Abraham H. Maslow)°¡ ÀÖ´Ù. ¿ì¼±, ·ÎÀú½º¿¡ µû¸£¸é Àΰ£Àº »ýµæÀûÀ¸·Î ½º½º·Î¸¦ À¯ÁöÇϰųª ¹ß´Þ½ÃÄÑ ÀáÀçÀûÀ¸·Î °¡Áö°í ÀÖ´Â ¿ª·®À» Å°¿ì·Á ÇÏ´Â °æÇ⼺À» Áö´Ï°í Àִµ¥, À̸¦ ½ÇÇöÈ °æÇ⼺À̶ó°í ÇÑ´Ù. ·ÎÀú½º´Â ½ÇÇöÈ °æÇ⼺Àº »ç¶÷»Ó ¾Æ´Ï¶ó »ì¾Æ ÀÖ´Â ¸ðµç À¯±âü¿¡¼ °øÅëÀûÀ¸·Î µå·¯³´Ù°í Çß´Ù.
ƯÈ÷, ·ÎÀú½º´Â ½ÇÇöÈ °æÇ⼺ Áß ÀھƸ¦ À¯ÁöÇÏ°í ¹ßÀüÇϸç ÀáÀç·ÂÀ» ¹ßÈÖÇÏ·Á´Â °æÇ⼺À» ÀÚ¾Æ ½ÇÇö °æÇ⼺À̶ó°í ÀÏÄþú´Ù. ·ÎÀú½º´Â Àΰ£ À¯±âü ½ÇÇöÀÇ ±Ã±ØÀûÀÎ ¸ñÇ¥¸¦ ¡°ÃæºÐÈ÷ ±â´ÉÇÏ´Â Àΰ£¡±À¸·Î º¸¾Ò´Âµ¥, À̵éÀº °æÇè¿¡ °³¹æÀûÀÌ¸ç ¼ø°£¸¶´Ù ÀÚ½ÅÀÇ Á¸ÀçÀÇ Àǹ̸¦ ¹ß°ßÇÏ°í »î¿¡ Ãæ½ÇÇÏ´Ù.
ÇÑÆí, ¸Å½½·Î´Â Àΰ£ÀÇ µ¿±âÀÇ ´Ü°è·Î ÀÛ¿ëÇÏ´Â ¿å±¸ÀÇ À§°è¸¦ Á¦¾ÈÇϸé¼, Àΰ£À» µ¿±âȽÃÅ°´Â ´Ù¼¸ °¡ÁöÀÇ ¿å±¸·Î »ý¸®Àû ¿å±¸, ¾ÈÀü°ú ½ÅüÀû º¸È£ ¿å±¸, ¼Ò¼Ó°ú »ç¶ûÀÇ ¿å±¸, Á¸Áß ¿å±¸, ÀÚ¾Æ ½ÇÇö ¿å±¸¸¦ Á¦½ÃÇß´Ù. ÀÌ °¡¿îµ¥ ÇǶó¹ÌµåÀÇ ÃÖ»óÃþ¿¡ À§Ä¡ÇÑ ÀÚ¾Æ ½ÇÇö ¿å±¸´Â ÀÚ½ÅÀÇ ¸ðµç ÀáÀç·ÂÀ» ¹ßÈÖÇÏ°í º»ÀÎ ´É·ÂÀÇ ÇÑ°è±îÁö ½º½º·Î¸¦ È®ÀåÇÏ·Á´Â °æÇ⼺À» ¸»ÇÑ´Ù.
2. Àκ»ÁÖÀÇ ½É¸®ÇÐÀÇ ¿¬±¸ ¹è°æ
1960³â´ë¿¡ µé¾î¼¸é¼, Á¦1ÀÇ ½É¸®ÇÐÀ̶ó ºÒ¸®´Â ÇÁ·ÎÀÌÆ®ÀÇ Á¤½ÅºÐ¼®À» ±Ù°£À¸·Î ÇÏ´Â Á¤½Å ¿ªµ¿ÁÖÀÇÀÇ °áÁ¤·ÐÀûÀÌ°í º»´ÉÀûÀÎ Àΰ£°ü°ú, Á¦2ÀÇ ½É¸®ÇÐÀ̶ó ºÒ¸®´Â ÇൿÁÖÀÇÀÇ ±â°è·ÐÀû Àΰ£°ü¿¡ ¹Ý°¨À» °¡Áø ÇÐÀÚµéÀÌ, Àΰ£ÀÇ ÀÚÀ¯ ÀÇÁö¿Í ÀÚ¾Æ ½ÇÇö¿¡ ÃÊÁ¡À» µÎ°í Àΰ£À» ¿¬±¸ÇÏ´Â Àκ»ÁÖÀÇ ½É¸®ÇÐÀ» Á¦Ã¢Çß´Ù(³ë¾È¿µ, °¿µ½Å, 2011). Á¦3ÀÇ ½É¸®ÇÐÀ̶ó ºÒ¸®´Â Àκ»ÁÖÀÇ´Â Àΰ£ÀÌ ÀÚ½ÅÀÇ ¹®Á¦¸¦ ÇØ°áÇÏ°í, ÀáÀç·ÂÀ» ½ÇÇöÇÏ°í, »îÀ» ±àÁ¤ÀûÀ¸·Î º¯È½Ãų ¼ö ÀÖ´Â ´É·ÂÀ» °¡Áø ÀÚÀ²ÀûÀÎ Á¸Àç¶ó°í º»´Ù(Schneider, Bugental, & Pierson, 2001).
Àκ»ÁÖÀÇ °üÁ¡À» ÃëÇÏ´Â ¼º°Ý À̷а¡µéÀº °³ÀÎÀº ¼¼»óÀ» Áö°¢ÇÏ´Â °¢ÀÚÀÇ °íÀ¯ÇÑ Æ²À» °¡Áø ÀÚÀ¯·Ó°í ´Éµ¿ÀûÀÎ Á¸ÀçÀ̸ç, ÀÌ·¸°Ô »ç¶÷¸¶´Ù °íÀ¯ÇÏ°í µ¶Æ¯ÇÑ Áö°¢ÀÌ °¢ÀÚÀÇ ÇൿÀ» °áÁ¤ÇÑ´Ù°í º¸¾Ò´Ù(³ë¾È¿µ, °¿µ½Å, 2011). Àκ»ÁÖÀÇ °üÁ¡¿¡ ¼ÓÇÏ´Â ´ëÇ¥ÀûÀÎ ÇÐÀڷδ Àΰ£ Á᫐ Á¢±ÙÀ» Á¦½ÃÇÑ ·ÎÀú½º(Rogers, 1959)¿Í, ¿å±¸ À§°è¸¦ Á¦½ÃÇÏ°í À̸¦ ¹ÙÅÁÀ¸·Î ÇÑ ÀÚ¾Æ ½ÇÇö Á¢±ÙÀ» Á¦¾ÈÇÑ ¸Å½½·Î°¡ ÀÖ´Ù(Maslow, 1970).
3. ·ÎÀú½ºÀÇ Àΰ£ Á᫐ Á¢±Ù
Ä® ·ÎÀú½º(Carl Rogers, 1951)´Â Ä¡·áÀÚ Áß½É Ä¡·á, Áö½ÃÀû Á¢±ÙÀÌ ÁÖ·ù¸¦ ÀÌ·ç´ø 1940³â´ë »ó´ã ¹× ½É¸® Ä¡·áÀÇ Ãß¼¼¿¡ ¹Ý¹ßÇß´Ù. ±×´Â ¸ðµç »ç¶÷¿¡°Ô´Â ½º½º·ÎÀÇ ¼º°ÝÀ» º¯È½Ãų ´É·ÂÀÌ ÀÖ´Ù°í ÁÖÀåÇßÀ¸¸ç, µû¶ó¼ ³»´ãÀÚ¸¦ ¼öµ¿ÀûÀÎ Á¸Àç·Î ±ÔÁ¤ÇÏ´ø ±âÁ¸ÀÇ Á¢±Ù¿¡¼ ¹þ¾î³ª ³»´ãÀÚ Áß½ÉÀÇ »ó´ã°ú ºñÁö½ÃÀû Á¢±Ù¹ýÀÌ ½É¸® Ä¡·á¿¡ ÈξÀ ´õ È¿°úÀûÀ̶ó°í ÁÖÀåÇß´Ù(³ë¾È¿µ, °¿µ½Å, 2011).
3.1 ½ÇÇöÈ °æÇ⼺
·ÎÀú½º(Rogers, 1959)´Â °³ÀÎÀÌ ¼¼»óÀ» ¾î¶»°Ô Áö°¢ÇÏ°í ÀÌÇØÇÏ´ÂÁö¿¡ °ü½ÉÀ» °®°í, ÀÌ¿Í °ü·ÃÇÏ¿© °³ÀÎÀÇ ÁÖ°üÀû °æÇèÀ» °Á¶Çß´Ù. ·ÎÀú½º´Â »ç¶÷ÀÌ ¼¼»óÀ» Áö°¢ÇÒ ¶§ °´°üÀûÀÎ ¼¼°è¶õ Á¸ÀçÇÏÁö ¾ÊÀ¸¸ç, ¸ðµç ½Ã¼±¿¡ ÁÖ°üÀûÀÎ ¼±Åðú ¸ñÀûÀÇ ¿µÇâ·ÂÀÌ ÀÛ¿ëÇÑ´Ù°í º¸¾Ò´Ù.
±×´Â À¯±âü·Î¼ °³ÀÎÀÌ °æÇèÇÑ °Í Àüü°¡ Çö»óÀû Àå(phenomenal field)À» ±¸¼ºÇϸç, ÀÌ·¯ÇÑ Çö»óÀû ÀåÀº ±×°ÍÀ» °æÇèÇÑ °³ÀÎÀÌ ÇൿÇÏ´Â µ¥ ÀÖ¾î Áß¿äÇÑ ÂüÁ¶ Ʋ·Î ÀÛ¿ëÇÏ°í, °á°úÀûÀ¸·Î Çൿ¿¡ °áÁ¤ÀûÀ¸·Î ¿µÇâÀ» ¹ÌÄ£´Ù°í º¸¾Ò´Ù(Rogers, 1951). °á±¹, ·ÎÀú½º¿¡ µû¸£¸é ½º½º·ÎÀÇ ½Çü¸¦ °¡Àå Àß ÀÚ°¢ÇÒ ¼ö ÀÖ´Â ÀÌ´Â º»ÀÎ ÀÚ½ÅÀÌ´Ù(Rogers, 1959).
Çö»óÀû Àå¿¡¼ °³ÀÎÀÌ ½º½º·Î¶ó°í Áö°¢ÇÏ´Â ºÎºÐÀÌ ¹Ù·Î ÀÚ¾ÆÀÌ´Ù. Áï, °³ÀÎÀÇ °æÇèÀ¸·Î ÀÌ·ç¾îÁø Çö»óÀû ÀåÀÇ ³»ºÎ¿¡ Àھư¡ À§Ä¡Çϸç, Àھƴ »óȲ°ú °æÇèÀÇ º¯È ¼Ó¿¡¼ ¿ªµ¿ÀûÀ¸·Î º¯ÈÇϸç ÀçÁ¶Á÷µÈ´Ù. ±×·¯³ª Àھƴ ÀÌ·¯ÇÑ º¯È ¼Ó¿¡¼µµ ÅëÇյǰí Á¶Á÷ÈµÈ ÀÚ¾Æ °³³äÀ» À¯ÁöÇÑ´Ù(³ë¾È¿µ, °¿µ½Å, 2011).
Àΰ£Àº »ýµæÀûÀ¸·Î ½º½º·Î¸¦ À¯ÁöÇϰųª ¹ß´Þ½ÃÄÑ ÀáÀçÀûÀ¸·Î °¡Áö°í ÀÖ´Â ¿ª·®À» Å°¿ì·Á ÇÏ´Â °æÇ⼺À» Áö´Ï°í Àִµ¥, À̸¦ ½ÇÇöÈ °æÇ⼺(actualization tendency)À̶ó°í ÇÑ´Ù(Rogers, 1959). ·ÎÀú½º´Â ½ÇÇöÈ °æÇ⼺Àº »ç¶÷»Ó ¾Æ´Ï¶ó »ì¾ÆÀÖ´Â ¸ðµç À¯±âü¿¡¼ °øÅëÀûÀ¸·Î µå·¯³´Ù°í Çß´Ù(Rogers, 1959). ±×´Â ƯÈ÷, ½ÇÇöÈ °æÇ⼺ Áß ÀھƸ¦ À¯ÁöÇÏ°í ¹ßÀüÇϸç ÀáÀç·ÂÀ» ¹ßÈÖÇÏ·Á´Â °æÇ⼺À» ÀÚ¾Æ ½ÇÇö °æÇ⼺(self-actualization tendency)À̶ó ÀÏÄþú´Ù(Rogers, 1959).
3.2 ÃæºÐÈ÷ ±â´ÉÇÏ´Â »ç¶÷(fully functioning person)
·ÎÀú½º´Â Àΰ£ À¯±âü ½ÇÇöÀÇ ±Ã±ØÀûÀÎ ¸ñÇ¥¸¦ ¡°ÃæºÐÈ÷ ±â´ÉÇÏ´Â Àΰ£(fully functioning person)¡±À¸·Î º¸¾Ò´Ù(Rogers, 1959). ÃæºÐÈ÷ ±â´ÉÇÏ´Â Àΰ£Àº »îÀÇ ¼ø°£¼ø°£¿¡ ÁýÁßÇϸç ÀÚ½ÅÀÇ Á¸ÀçÀÇ Àǹ̸¦ ¹ß°ßÇÏ´Â ½ÇÁ¸ÀûÀÎ »îÀ» ¿µÀ§ÇØ °£´Ù. Áï, ¸Å ¼ø°£ °æÇèÀ» ´Éµ¿ÀûÀ¸·Î ¹Þ¾ÆµéÀÌ°í Áö¼ÓÀûÀ¸·Î º¯ÈÇÏ¸ç ¹ßÀüÇÑ´Ù. ¶ÇÇÑ, ÀÚ½ÅÀ» µÑ·¯½Ñ °æÇè¿¡ °³¹æÀûÀ̾î¼, ƯÁ¤ÇÑ ´ë»óÀ̳ª »ç°ÇµéÀ» ºÎÁ¤Çϰųª ¿Ö°îÇÏÁö ¾Ê°í ÀÖ´Â ±×´ë·Î ¹Þ¾ÆµéÀ̸ç, ±×°ÍÀ¸·ÎºÎÅÍ ±âÀÎÇÏ´Â °¨Á¤¿¡ ½º½º·Î ¼ÖÁ÷ÇÏ°í ´ç´çÇÏ´Ù. ¶ÇÇÑ ÀڽŰú ÀÚ½ÅÀÇ °æÇè¿¡ ´ëÇÑ Àڽۨ°ú ½Å·Ú¸¦ ¹ÙÅÁÀ¸·Î, ŸÀÎÀÇ ÆÇ´ÜÀ̳ª Æò°¡¿¡ ÈֵѸ®Áö ¾Ê°í ½º½º·Î°¡ °¡Àå ¸¸Á·½º·¯¿î ¹æÇâÀ¸·Î ÇൿÇÑ´Ù.
·ÎÀú½º´Â ÀÌ·¯ÇÑ ÀϹÝÀûÀΠƯ¼º ¿Ü¿¡µµ, âÀÇÀûÀÌ°í ÅëÇÕµÈ ÀüÀÎÀû Àΰ£À» ÃæºÐÈ÷ ±â´ÉÇÏ´Â Àΰ£ÀÇ Æ¯¼ºÀ¸·Î ²Å¾Ò´Ù.
3.3 ±àÁ¤Àû Á¸Áß(positive regard)
Àΰ£Àº ´Ù¸¥ »ç¶÷µé, ±× Áß¿¡¼µµ º»Àο¡°Ô Áß¿äÇÑ Å¸ÀÎÀ¸·ÎºÎÅÍ °ü½É°ú ¾ÖÁ¤À» ¹Þ°í ½Í¾îÇÏ´Â °ÇÑ µ¿±â¸¦ Áö´Ñ´Ù. ¶§¹®¿¡ ŸÀο¡°Ô¼ ÁÖ¾îÁö´Â ±àÁ¤Àû Á¸ÁßÀº °³ÀÎÀÇ Çൿ¿¡ Å« ¿µÇâ·ÂÀ» Çà»çÇÑ´Ù. ±àÁ¤Àû Á¸ÁßÀº ¾Æ¹« Á¶°Ç ¾øÀÌ ÁÖ¾îÁö´Â ¹«Á¶°ÇÀû ±àÁ¤Àû Á¸Áß(unconditional positive regard)°ú ƯÁ¤ Á¶°ÇÀÌ ÃæÁ·µÉ ¶§¿¡¸¸ ÁÖ¾îÁö´Â Á¶°ÇÀû ±àÁ¤Àû Á¸Áß(conditional positive regard)À¸·Î ±¸ºÐµÈ´Ù. ¹«Á¶°ÇÀû ±àÁ¤Àû Á¸ÁßÀº ±×¿¡ ´ëÇÑ Æò°¡³ª Á¶°Ç ¾øÀÌ ¾ÖÁ¤ÀÌ ÁÖ¾îÁöÁö¸¸, Á¶°ÇÀû ±àÁ¤Àû Á¸ÁßÀº ŸÀÎÀÌ Á¤ÇØ ³õÀº ¾î¶°ÇÑ ±âÁØÀ̳ª ¹æ½ÄÀ» µû¸£´Â µî ƯÁ¤ Á¶°ÇÀÌ ÃæÁ·µÇ´Â °æ¿ì¿¡¸¸ ÁÖ¾îÁø´Ù.
¿©±â¼ ŸÀο¡°Ô Á¸ÁßÀ» ¹ÞÀ» ¸¸ÇÑ°¡ ±×·¸Áö ¾ÊÀº°¡¸¦ °áÁ¤ÇÏ´Â ±âÁØÀ» °¡Ä¡ÀÇ Á¶°Ç(conditions of worth)À̶ó°í ÇÑ´Ù. ±àÁ¤Àû Á¸ÁßÀ» ¹Þ±â À§ÇÏ¿©, »ç¶÷µéÀº Á¾Á¾ ÀÌ·¯ÇÑ °¡Ä¡ÀÇ Á¶°Ç¿¡ ºÎÇÕÇϵµ·Ï ÇൿÀ» º¯È½ÃŲ´Ù.
Á¶°ÇÀû ±àÁ¤Àû Á¸ÁßÀº ŸÀο¡°Ô»Ó ¾Æ´Ï¶ó ÀÚ±â Àڽſ¡°Ôµµ Àû¿ëµÈ´Ù. Á¶°ÇÀû ÀÚ±â Á¸Áß(conditional self-regard)À̶õ ´Ù¸¥ »ç¶÷ÀÌ Àڽſ¡°Ô ºÎ¿©ÇÑ °¡Ä¡ÀÇ Á¶°ÇÀ» ÈÄ¿¡ ÀÚ±â Àڽſ¡°Ô ½º½º·Î Àû¿ëÇÏ´Â °æ¿ì¸¦ ÀÏÄ´´Ù(Rogers, 1959). Áï, °¡Ä¡ÀÇ Á¶°ÇÀ» ¸¸Á·½ÃÅ°´Â ÇൿÀ» ÇÒ ¶§¿¡¸¸ ½º½º·Î¸¦ Á¸ÁßÇÏ°í, ¾ÖÁ¤ µîÀÇ º¸»óÀ» ÁÖ¸ç, °¨½Î ¾È¾Æ ¹Þ¾ÆµéÀδٴ °ÍÀÌ´Ù(Sheldon & Elliot, 1998).
Á¶°ÇÀû Á¸ÁßÀº ¶§·Î ÀÚ¾Æ ½ÇÇö°ú °¥µîÀ» ¾ß±âÇÑ´Ù. ´Ù½Ã ¸»Çؼ, ŸÀÎÀ¸·ÎºÎÅÍ °ü½ÉÀ» ¹Þ°í ¾ÖÁ¤À» ¹Þ°í ½Í¾îÇÏ´Â °ÇÑ µ¿±â ¶§¹®¿¡ ½º½º·Î°¡ Ãß±¸ÇÏ°íÀÚ ÇÏ´Â ¸ñÇ¥³ª ÀÌ»ó´ë·Î ÇൿÇÏÁö ¾Ê°í ŸÀÎÀÌ Á¤ÇØ ³õÀº ¾î¶°ÇÑ ±âÁØÀ̳ª ¹æ½ÄÀ» µû¸£´Â µî ƯÁ¤ Á¶°ÇÀ» ÃæÁ·½ÃÅ°·Á ÇൿÇÏ´Â °ÍÀÌ´Ù. Áï, ¸í¹éÈ÷ ÀÚ¾Æ ½ÇÇöÀÌ °¡Ä¡ÀÇ Á¶°Ç´ë·Î ÇൿÇÏ´Â °Íº¸´Ù ´õ Áß¿äÇÏÁö¸¸, ¶§·Î´Â ±àÁ¤Àû Á¸ÁßÀÇ ¿å±¸°¡ ÀÚ¾Æ ½ÇÇö °æÇ⼺À» ³Ñ¾î¼±âµµ ÇÑ´Ù.
4. ¸Å½½·ÎÀÇ ÀÚ¾Æ ½ÇÇö Á¢±Ù
¿¡À̺귯ÇÜ ¸Å½½·Î(Abraham Maslow)´Â Àΰ£ÀÇ Á¤½ÅÀû °íÅë°ú ¸¶À½ÀÇ º´À» ÀÌÇØÇÏ°í Ä¡·áÇÏ·Á¸é °Ç°ÇÑ »ç¶÷µéÀÇ Æ¯¼º¿¡ ´ëÇÑ ¿¬±¸°¡ ¼±ÇàµÇ¾î¾ß ÇÑ´Ù°í ¹Ï¾ú´Ù. µû¶ó¼ ¿©·¯ ´Ù¾çÇÑ »óȲ¿¡¼µµ Àß ÀûÀÀÇÏ´Â °Ç°ÇÑ »ç¶÷µé¿¡°Ô °ü½ÉÀ» °¡Áö°í, À̸¦ ¹ÙÅÁÀ¸·Î Àΰ£ÀÇ ¼º°Ý°ú ÇൿÀ» ¼³¸íÇÏ°íÀÚ Çß´Ù(Maslow, 1970).
4.1 ¸Å½½·ÎÀÇ Àΰ£°ü
¸Å½½·Î´Â Àΰ£ÀÌ ÇöÀçÀÇ »óÅ¿¡¸¸ ¾ÈÁÖÇÏÁö ¾Ê°í ´õ ³ôÀº °æÁö¿¡ µµ´ÞÇϱâ À§ÇØ ½º½º·Î¸¦ ¼ºÀå½ÃÅ°°í ÀÚ½ÅÀÇ ÀáÀç·ÂÀ» ¹ß´Þ½ÃÅ°°íÀÚ ÇÏ´Â ¿å±¸´Â ´©±¸¿¡°Ô³ª Å»ýÀûÀÌ°í º»´ÉÀûÀÎ °ÍÀ̶ó°í ÁÖÀåÇß´Ù. ÀÌ·¯ÇÑ °üÁ¡¿¡¼ Àΰ£À» ¿¬±¸ÇÑ ¸Å½½·Î´Â Àΰ£ÀÇ µ¿±âÀÇ ´Ü°è·Î ÀÛ¿ëÇÏ´Â ¿å±¸ À§°è¸¦ Á¦¾ÈÇß´Ù. ¸Å½½·Î´Â Àΰ£ÀÌ ¿å±¸ À§°è¿¡ µû¶ó ÇÏÀ§ÀÇ ±âº»ÀûÀÎ ¿å±¸°¡ ÃæÁ·µÇ¸é ¹Ù·Î ±× »óÀ§¿¡ ÀÖ´Â ¿å±¸°¡ ¹ß»ýÇÏ°í, ´Ü°èÀûÀ¸·Î ¿å±¸¸¦ ÃæÁ·½ÃÅ°±â À§ÇØ µ¿±âȵȴٰí ÁÖÀåÇß´Ù(Maslow, 1970).
4.2 ¸Å½½·ÎÀÇ ¿å±¸ À§°è
¸Å½½·Î´Â Àΰ£À» µ¿±âȽÃÅ°´Â ´Ù¼¸ °¡ÁöÀÇ ¿å±¸·Î »ý¸®Àû ¿å±¸(physiological needs), ¾ÈÀü°ú ½ÅüÀû º¸È£ ¿å±¸(safety and security needs), ¼Ò¼Ó°ú »ç¶ûÀÇ ¿å±¸(belonging and love needs), Á¸Áß ¿å±¸(esteem needs), ÀÚ¾Æ ½ÇÇö ¿å±¸(self-actualization needs)¸¦ Á¦½ÃÇß´Ù. ÀÌµé ¿å±¸´Â ¸ðµç Àΰ£ÀÌ Å¾ ¶§ºÎÅÍ °¡Áö°í ÀÖ´Â »ýµæÀûÀÎ °ÍÀÌ´Ù.
±×´Â ¶ÇÇÑ ÀÌ ´Ù¼¸ ¿å±¸°¡ ÇǶó¹ÌµåÇüÀÇ À§°è¸¦ ÀÌ·ç°í ÀÖ´Ù°í ÁÖÀåÇß´Ù. Áï, ÇÏÀ§ÀÇ ¿å±¸°¡ ÃæÁ·µÇ¾î¾ß ±×º¸´Ù »óÀ§ÀÇ ¿å±¸°¡ ¹ß»ýÇÏ°í, ÇǶó¹ÌµåÀÇ »óÃþºÎ·Î À̵¿ÇÒ¼ö·Ï ¿å±¸ÀÇ °µµ´Â Á¡Â÷ ¾àÇØÁö¸ç, ÇÏÀ§ÀÇ ¿å±¸´Â »óÀ§ÀÇ ¿ä±¸º¸´Ù ´õ ±Ùº»ÀûÀÌ°í ¿øÃÊÀûÀÎ ¹Ý¸é, »óÀ§ÀÇ ¿å±¸´Â ´õ Àΰ£À» Àΰ£´ä°Ô ¸¸µå´Â °ÍÀ̶ó´Â °ÍÀÌ´Ù(Maslow, 1955).
1) »ý¸®Àû ¿å±¸
ÇǶó¹ÌµåÀÇ °¡Àå ÇÏÃþÀ» Â÷ÁöÇÏ´Â »ý¸®Àû ¿å±¸´Â °¡Àå °·ÂÇÑ °ÍÀ¸·Î, »ýÁ¸¿¡ Àý´ëÀûÀÎ °ø±â³ª ¹°, À½½Ä, ¼ö¸é, ¼º µîÀÇ ÃæÁ·°ú °ü·ÃµÈ ÀÏÂ÷ÀûÀÎ »ýÁ¸¿¡ ´ëÇÑ ¿å±¸ÀÌ´Ù. »ý¸®Àû ¿å±¸´Â °¡Àå ±âº»ÀûÀÎ ¿å±¸·Î, ÀÌ ¿å±¸°¡ ÃæÁ·µÇÁö ¾ÊÀ¸¸é ´Ù¸¥ ¿å±¸µé¿¡ ´ëÇÑ µ¿±âÈ°¡ ÀüÇô ÀϾÁö ¾ÊÀ» °¡´É¼ºÀÌ ³ô´Ù.
2) ¾ÈÀü°ú ½ÅüÀû º¸È£ ¿å±¸
ÇǶó¹ÌµåÀÇ µÎ ¹ø° Ãþ¿¡ À§Ä¡ÇÑ ¾ÈÀü°ú ½ÅüÀû º¸È£ ¿å±¸´Â, ÁýÀ̳ª µ¿±¼ µîÀÇ ÁÖ°ÅÁö, ±×¸®°í µ¿¹°À̳ª ¾àÅ»ÀÚ, ÀûÀ¸·ÎºÎÅÍ ¼ûÀ» ¼ö ÀÖ´Â Àº½Åó µî »ýÁ¸À» À§ÇØ ÇÊ¿äÇÑ ±âº»ÀûÀÎ ¾ÈÀü°ú °ü·Ã ÀÖ´Â ¿å±¸ÀÌ´Ù. ÀÌ ¿å±¸°¡ ÃæÁ·µÇ±â À§Çؼ´Â Àΰ£ÀÌ ½Åº¯¿¡ À§ÇùÀ» ´À³¢Áö ¾Ê°í, ¾ÈÀüÀÌ º¸ÀåµÇ¸ç, ÁÖ°üÀûÀ¸·Î ¾ÈÁ¤°¨À» ´À³¢°í ºÒ¾ÈÀ̳ª °øÆ÷·ÎºÎÅÍ ÇعæµÇ¾î¾ß ÇÑ´Ù.
3) ¼Ò¼Ó°ú »ç¶û ¿å±¸
»ý¸®Àû ¿å±¸¿Í ¾ÈÀü ¹× ½ÅüÀû º¸È£ ¿å±¸°¡ ÃæÁ·µÇ¸é, Àΰ£Àº Á» ´õ »çȸÀûÀΠƯ¼ºÀÇ ¿å±¸¸¦ ³ªÅ¸³»°Ô µÈ´Ù. »ç¶÷µéÀº ½º½º·Î°¡ °¡Ä¡ ÀÖ´Ù°í ¿©±â´Â ƯÁ¤ÇÑ Áý´ÜÀÇ ÀÏ¿øÀÌ µÇ¾î °øµ¿Ã¼ ÀǽÄÀ̳ª ¼Ò¼Ó°¨À» ´À³¢±â¸¦ ¿øÇÑ´Ù. ¶ÇÇÑ Å¸Àΰú À¯´ë°¨À» ´À³¢°Å³ª »ç¶ûÇÏ°Ô µÇ±â¸¦ °¥¸ÁÇÏ¸ç ´Ù¸¥ »ç¶÷°ú Ä£¹ÐÇÑ °ü°è¸¦ ¸Î°í ½Í¾î ÇÏ°í Ưº°ÇÑ ±³°¨À» ´À³¢°íÀÚ ÇÑ´Ù. ÀÌ·¯ÇÑ ¼Ò¼Ó°ú »ç¶û ¿å±¸´Â ŸÀΰúÀÇ ±ä¹ÐÇÑ »óÈ£ ÀÛ¿ëÀ» ÅëÇØ ÃæÁ·ÇÒ ¼ö ÀÖ´Ù.
ÀھƽÇÇö¿å±¸
Á¸Á߿屸
¼Ò¼Ó°ú »ç¶ûÀÇ ¿å±¸
¾ÈÀü°ú ½ÅüÀû º¸È£¿å±¸
»ý¸®Àû ¿å±¸
¸Å½½·ÎÀÇ ¿å±¸ À§°è
4) Á¸Áß ¿å±¸
Á¸Áß ¿å±¸´Â Àڱ⠽º½º·Î¿¡ ´ëÇÑ Á¸Áß°ú ŸÀÎÀ¸·ÎºÎÅÍ ÀÎÁ¤¹Þ°íÀÚ ÇÏ´Â ¿å±¸°¡ ¸ðµÎ Æ÷ÇԵȴÙ. ¿ì¼± ŸÀÎÀ¸·ÎºÎÅÍ ÀÎÁ¤¹Þ°íÀÚ ÇÏ´Â ¿å±¸´Â, ¾Õ ´Ü°èÀÇ ¼Ò¼Ó°ú »ç¶û ¿å±¸¿Í °ü·Ã Àִ ŸÀÎÀ¸·ÎºÎÅÍÀÇ ´Ü¼øÇÑ ¼ö¿ëÀ» ³Ñ¾î Æò°¡ÀÇ Â÷¿øÀÌ Æ÷ÇԵDZ⠶§¹®¿¡ º¸´Ù ³ôÀº ´Ü°è¿¡ À§Ä¡ÇÑ´Ù. ÇÑÆí, ÀÚ±â Á¸ÁßÀ» ÃæÁ·½ÃÅ°±â À§Çؼ´Â ÀÚ½ÅÀÌ ³²º¸´Ù ¶Ù¾î³ª´Ù´Â Àڽۨ, ƯÁ¤ÇÑ ¾÷¹«³ª °úÁ¦ÀÇ ¼ºÃë, È¥ÀÚ¼ ¹«¾ùÀ̵ç ÇØ ³¾ ¼ö ÀÖ´Ù´Â µ¶¸³½É µîÀÌ ÇÊ¿äÇÏ´Ù. ÀÚ¾Æ Á¸Áß ¿å±¸°¡ ÃæÁ·µÇ¸é, °³ÀÎÀº ÀÚ½ÅÀÇ °¡Ä¡³ª ÀûÀýÇÔ¿¡ ´ëÇØ ÀǽÉÀ» °®Áö ¾ÊÁö¸¸, ±×·¸Áö ¸øÇÑ °æ¿ì ¿µî°¨À» ´À³¢°í ÀÚ½ÅÀ» µÑ·¯½Ñ ¿©·¯ °¡Áö »óȲ¿¡ ´ëÇÑ ´ëó ´É·ÂÀ» ÀÒ°Ô µÈ´Ù.
5) ÀÚ¾Æ ½ÇÇö ¿å±¸
ÀÚ¾Æ ½ÇÇö ¿å±¸´Â ¿å±¸ À§°è¿¡¼ °¡Àå ³ôÀº ´Ü°è¿¡ ÀÚ¸®Àâ°í ÀÖÀ¸¸ç, ÀÌ´Â ÀÚ½ÅÀÇ ¸ðµç ÀáÀç·ÂÀ» ¹ßÈÖÇÏ°í º»ÀÎ ´É·ÂÀÇ ÇÑ°è±îÁö ½º½º·Î¸¦ È®ÀåÇÏ·Á´Â °æÇ⼺À» ¸»ÇÑ´Ù. ÀÌ´Â ÀÚ½ÅÀÇ °Á¡À̳ª ¾àÁ¡¿¡ ´ëÇÑ °´°üÀûÀÌ°í Á¤È®ÇÑ Áö½ÄÀ» ¹ÙÅÁÀ¸·Î ÇÏ¿©, ´Ù¸¥ ¸ðµç ÇÏÀ§ ´Ü°èÀÇ ¿å±¸µéÀÌ ÃæÁ·µÈ ÀÌÈÄ¿©¾ß¸¸ µµ´Þ °¡´ÉÇÏ´Ù.
4.3 ¿å±¸ À§°èÀÇ Æ¯¼º
¿å±¸ À§°è ÇǶó¹Ìµå¿¡¼, »óÃþ¿¡ ÀÖ´Â ¿å±¸º¸´Ù ÇÏÃþ¿¡ ÀÖ´Â ¿å±¸°¡ ´õ ¿ì¼±ÀûÀ¸·Î ÃæÁ·µÇ¾î¾ß Çϸç, ´õ¿í °·ÂÇÑ Æ¯¼ºÀ» °¡Áö°í ÀÖ´Ù. µû¶ó¼ ÇÏÀ§ ¼öÁØÀÇ ¿å±¸°¡ ¸ÕÀú ÃæÁ·µÇÁö ¾ÊÀ¸¸é, »óÀ§ ¼öÁØÀÇ ¿å±¸·Î ÁøÇàÇÒ ¼ö ¾ø´Ù.
¸Å½½·Î´Â ÇÏÀ§ ¿å±¸¸¦ °áÇÌ ¿å±¸(deficiency needs)¶ó°í ºÒ·¶´Âµ¥(Maslow, 1955), »ý¸®Àû ¿å±¸¿Í ¾ÈÀü ¹× ½ÅüÀû º¸È£ ¿å±¸°¡ ÃæÁ·µÇÁö ¸øÇϸé Àΰ£Àº ´çÀåÀÇ »ýÁ¸¿¡ Ä¡¸íÀûÀΠŸ°ÝÀ» ÀԱ⠶§¹®ÀÌ´Ù. ¹Ý¸é, »óÀ§ÀÇ ¿å±¸´Â ´çÀå ÃæÁ·µÇÁö ¾Ê´õ¶óµµ »ýÁ¸ ÀÚü¿¡ ½É°¢ÇÑ ÁöÀåÀ» ¹Þ´Â °ÍÀº ¾Æ´ÏÁö¸¸ ´õ¿í °Ç°ÇÏ°í dz¿ä·Î¿î »îÀ» °¡Á®´ÙÁÖ´Â µî Àü¹ÝÀûÀÎ ¼ºÀå¿¡ ±â¿©Çϱ⠶§¹®¿¡ ¼ºÀå ¿å±¸(growth needs)¶ó°í ºÒ·¶´Ù(Maslow, 1970). »óÀ§ ¿å±¸¸¦ ÃæÁ·½ÃÅ°°íÀÚ ÇÏ´Â °ÍÀº °ð ¼ºÀåÇϱâ À§ÇØ ³ë·ÂÇÑ´Ù´Â °ÍÀ» ÀǹÌÇÑ´Ù.
¿å±¸ À§°è´Â ÀλýÀÇ ´Ü°è¿Í Ä¿´Ù¶õ °ü·Ã¼ºÀÌ ÀÖ´Ù. ´Ù½Ã ¸»Çؼ, °¡Àå ¿øÃÊÀûÀÎ »ý¸®Àû ¿å±¸¿Í ¾ÈÀü ¹× ½ÅüÀû º¸È£ ¿å±¸´Â À¯¾Æ±â¿Í ¾Æµ¿±â¿¡ ´Ù¸¥ ¿å±¸º¸´Ù ¸ÕÀú ÃæÁ·µÇ¾î¾ß ÇÑ´Ù. ±×·¯³ª, ¿å±¸ À§°èÀÇ »óÀ§¿¡ ÇØ´çÇÏ´Â ³ª¸ÓÁö ¿å±¸µéÀº ±×º¸´Ù´Â ´Ê°Ô, ÁÖ·Î ÀλýÀÇ ÈĹݿ¡ ³ªÅ¸³´Ù. Áï, ±×º¸´Ù »óÀ§ ´Ü°èÀÎ ¼Ò¼Ó°ú »ç¶û ¿å±¸¿Í Á¸Áß ¿å±¸´Â û³â±â¿¡ ³ªÅ¸³ª°í, °¡Àå »óÀ§ÀÇ ÀھƽÇÇö ¿å±¸´Â ±× ÀÌÈÄ¿¡¾ß ºñ·Î¼Ò ³ªÅ¸³ª´Â °æÇâÀÌ ÀÖ´Ù.
¸Å½½·Î(Maslow, 1970)¿¡ µû¸£¸é, ¿å±¸¸¦ ÃæÁ·½ÃÅ°±â À§ÇØ º¸ÀÌ´Â Çൿµé¿¡´Â Ä¿´Ù¶õ °³ÀÎÂ÷°¡ ³ªÅ¸³´Ù. ¿å±¸ ÃæÁ·À» À§ÇÑ Àü·«À̳ª ÇൿÀº ¿å±¸ ±× ÀÚü°¡ »ýµæÀûÀÎ °Í°ú´Â ´Þ¸® ÈÄõÀûÀ¸·Î ÇнÀµÈ °ÍÀ̱⠶§¹®ÀÌ´Ù.
4.4 ÀÚ¾Æ ½ÇÇöÀÚÀÇ Æ¯¼º
¸Å½½·Î´Â ¾Ëº£¸£Æ® ¾ÆÀν´Å¸ÀÎÀ̳ª ¸¶ÇÏÆ®¸¶ °£µð µî ÀÚ¾Æ ½ÇÇöÀ» ÀÌ·é »ç¶÷µéÀ» ¿¬±¸ÇÏ¿© ±×µé¿¡°Ô¼ °øÅëÁ¡À» È®ÀÎÇß´Ù(Maslow, 1968, 1971). ¿ì¼±, ÀÚ¾Æ ½ÇÇöÀÚ´Â ²Ù¹Ì°Å³ª ÀÎÀ§ÀûÀÌÁö ¾Ê°í ¼ÖÁ÷Çϸç, ÀÚ½ÅÀÇ ¾àÁ¡À» ÀÎÁ¤ÇÏ°í ¹Þ¾ÆµéÀÏ ¼ö ÀÖ´Ù. ¿½ÉÈ÷ ÀÏÇÏ´Â µ¥¼ Ä¿´Ù¶õ ±â»Ý°ú ÀÚ½ÅÀÇ Á¸Àç °¡Ä¡¸¦ ´À³¢°í, ½º½º·Î ¼ºÀåÇϱâ À§ÇØ ³ë·ÂÇÑ´Ù. ´Ù¾çÇÑ »óȲ¿¡ ÀûÀÀÇÏ´Â ´É·ÂÀÌ ¶Ù¾î³ª¸ç, ´Ù¹æ¸é¿¡¼ âÀǼºÀ» º¸ÀδÙ. µ¶¸³ÀûÀÌ°í ÁÖ°üÀÌ ¶Ñ·ÇÇϸç, ŸÀÎÀ¸·ÎºÎÅÍ ÀÎÁ¤¹ÞÀ¸·Á°í ¸Å´Þ¸®Áö ¾Ê´Â´Ù. ´ëÀÎ °ü°è°¡ Áø½ÇµÇ°í ¸ðµç »ç¶÷¿¡°Ô °ü´ëÇϸç, Æí°ßÀ̳ª °íÁ¤ °ü³äÀ¸·Î »ç¶÷À» ´ëÇÏÁö ¾Ê´Â´Ù.
¶ÇÇÑ ÀÚ¾Æ ½ÇÇöÀÚ´Â ¼¼»óÀ» Áö°¢ÇÒ ¶§ ¼±ÀÔ°ßÀ̳ª Æí°ß¿¡ Èçµé¸®Áö ¾Ê°í ÀÖ´Â ±×´ë·ÎÀÇ °´°üÀûÀÎ Çö½ÇÀ» º»´Ù. »ç¸í°¨ÀÌ °ÇÏ°í, ÀڽŸ¸ÀÇ ¹®Á¦¿¡ ¸Å´Þ¸®´Â °ÍÀÌ ¾Æ´Ï¶ó ŸÀÎÀÇ ÀÏÀ̳ª ¼¼»óÀÇ ¹®Á¦¿¡ °ü½ÉÀ» °¡Áö¸ç, Áø½É ¾î¸° °ø°¨À» µå·¯³½´Ù. »çȸÀû ÀνÀÀ̳ª °ü·Ê¸¦ °íÀÇ·Î ¸ð¿åÇÏÁö ¾ÊÀ¸³ª ¹«Á¶°Ç ±¼º¹ÇÏÁöµµ ¾Ê´Â´Ù.
ÁýÇÊ : ¹ÚÁö¼±(°æÂû´ëÇб³ ÇàÁ¤Çаú)
Âü°í¹®Çå
³ë¾È¿µ, °¿µ½Å (2011³â). ¼º°Ý ½É¸®ÇÐ. ¼¿ï: ÇÐÁö»ç.
Maslow, A. H. (1955³â). Deficiency motivation and growth motivation. In M. R. Jones (Ed.). Nebraska Symposium on Motivation. Licole, NE: University of Nebraska Press.
Maslow, A. H. (1968³â). Toward a Psychology of Being (2nd ed.). New York: Van Nostrand.
Maslow, A. H. (1970³â). Motivation and Personality (Rev. ed.). New York, NY: Harper & Row.
Maslow, A. H. (1971³â). The Farther Reaches of Human Nature. New York: Viking Press.
Rogers, C. R. (1951³â). Client-centered therapy: Its current practice, implications and theory. London: Constable.
Rogers, C. R. (1959). A theory of therapy, personality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s, as developed in the client-centered framework. In S. Koch (Ed.), Psychology: A Study of a Science (Vol. 3). New York, NY: McGraw-Hill.
Rogers, C. (1961³â). On Becoming a Person: A Therapist¡¯s View of Psychotherapy. London: Constable.
Sheldon, K. M., & Elliot, A. J. (1998³â). Not all personal goals are personal: Comparing autonomous and controlled reasons as predictors of effort and attainment.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, 24, 546-557.
Schneider, K. J., Bugental, J. F. T., & Pierson, J. F. (Eds.) (2001³â). The Handbook of Humanistic Psychology: Leading Edges in Theory, Research, and Practice. Thousand Oaks, CA: Sage.
Ãâó ½É¸®Çпë¾î»çÀü, 2014. 4. Ç¥Á¦¾î Àüüº¸±â
Á¦°øó Çѱ¹½É¸®ÇÐȸ http://www.koreanpsychology.or.kr
½É¸®Çпë¾î»çÀüÀº ³×À̹ö¿Í Çѱ¹½É¸®ÇÐȸ°¡ °øµ¿±âȹÇÏ°í Á¦ÀÛÇÏ´Â ÄÜÅÙÃ÷ÀÔ´Ï´Ù. Çѱ¹½É¸®ÇÐȸ´Â 1946³â ¼³¸³µÅ ÇöÀç 14°³ ºÐ°ú¿¡ 17,000¿© ¸íÀÇ È¸¿øÀÌ ¼ÓÇØ ÀÖ´Â ¿ì¸®³ª¶óÀÇ ´ëÇ¥ÀûÀÎ ½É¸®ÇÐ ¿¬±¸¸¦ À§ÇÑ Çмú ´ÜüÀÔ´Ï´Ù.
[³×À̹ö Áö½Ä¹é°ú] Àκ»ÁÖÀÇ ½É¸®ÇÐ [humanistic psychology] (½É¸®Çпë¾î»çÀü, 2014. 4., Çѱ¹½É¸®ÇÐȸ) Ãâó http://terms.naver.com/entry.nhn?docId=2070210&cid=41991&categoryId=41991